본문 바로가기
고생 끝 출근하자/LET`S GO 면접

면접 파헤치기 Epi 4.

by investing career 2021. 6. 1.
반응형

 가치관

 

▶ 본인의 가치관은 무엇인가요?

면접에서 가장 흔하게 묻는 질문 중 하나로 지원자의 가치관을 묻는 경우가 있습니다. 면접관이 가치관에 대해 묻는 이유는 지원자가 회사의 일원으로서 적합한지를 보기 위해서입니다. 이러한 질문에는 실제 본인의 가치관을 답변하는게 좋습니다. 다만, 답변을 하실 때 가치관이 생성되게 된 근거를 들어주셔야 합니다. 이러한 근거는 주로 실패담이나 후회를 통해 본인이 깨우친 점을 제시하는게 효과적입니다. 가치관은 사회의 통념에 위반되지 않으면서도 너무 거창한 것이 아니라 실생활이나 회사에 입사 한 후 평범한 일상 속에서 실천할 수 있는 것이 좋습니다. 즉, 사회에서 요구하는 도덕성과 기업이 추구하는 가치성, 그리고 본인만의 특별한 개성이 드러난 가치관이 좋은 가치관이라고 할 수있습니다. 또한 가치관을 어렵게만 생각하지 말고 지원자의 인생관과 함께 고민해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가치관이라는 것은 곧 지원자가 향하고 싶고, 가고 싶은 길을 말하기에 본인의 인생관을 함께 엮어 쓴다면 지원자의 가치관이 뚜렷하고 인생관이 정립되어 미래지향적이고 성장가능성이 있다는 것을 시사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면, 저의 가치관은 oo입니다. 이러한 가치관이 생기게 된 이유는 대학교 시절 oo아르바이트를 하게 되었는데 그 때 고객과의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oo 일을 경험하게 되었습니다. 그 때 제가 일을 해결하는 과정에서 제 판단이 부족했고 결국 사장님이 oo의 과정을 통해 해결해 주셨습니다. 그 일을 겪고 나서 저는 그 일에 대해 반성하고 배우면서 어떤 일을 함에 있어 oo에 대해 많이 생각하고 되뇌이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위의 예시처럼 본인의 실패 경험을 근거로 가치관을 제시한다면 진실성을 보여줄 수 있으므로 면접관들을 보다 쉽게 납득시키실 수 있으실 것입니다. 혹, 이러한 질문 외에도 이와 관련하여 아래와 같은 질문을 받으실 수도 있습니다. 

 


1. 그러한 가치관이 지원한 직무와 어떤 상호작용을 할 수 있는가? 

(본인이 지원한 직무와 가치관의 상관성을 생각하여 답변하거나 실패를 통해 배운 점을 강조하면서 직무를 하는데 자신의 가치관이 어떤 역할에 도움이 되는지를 답변)

2. 만약 본인의 가치관과 반대되는 동료가 있다면 어떻게 할 것인가?

(회사는 집단생활에 적합한 인재를 뽑는 곳이므로 본인의 가치관은 포기하지 않으면서 상대의 다른 점도 포용 할 수 있으며 이러한 가치관의 상충으로 인해 오히려 더 많은 아이디어와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을 기대한다는 긍정적인 태도나 의견으로 답변)

3. 회사의 이익에 있어 본인의 가치관과 반대되는 일을 해야 한다면 어떤 선택을 할 것인가?

(본인의 생각을 솔직하지만 너무 직접적인 표현은 삼가면서 답변- 이 경우 정확한 해답은 없으나 신중하고 너무 부정적인 단어는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음)

 

 

 

 

 

 

 

 

 Resolve to perform what you ought :)

 

반응형

'고생 끝 출근하자 > LET`S GO 면접' 카테고리의 다른 글

면접파헤치기 Epi 6.  (0) 2021.06.24
면접파헤치기 Epi 5.  (0) 2021.06.06
면접 파헤치기 Epi 3.  (0) 2021.05.27
면접 파헤치기 Epi 2.  (0) 2021.05.21
면접 파헤치기 Epi 1.  (0) 2021.05.17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