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고생 끝 출근하자/진솔한 자소서 쓰기

나만의 자소서 쓰기 STEP 4.

by investing career 2021. 5. 25.
반응형

 

 직무와 관련된 경험

 

 

자소서를 쓰다보면 취준생들이 가장 어려워하는 분야가 아마 직무와 관련된 경험일 것입니다. 우선 직무와 관련된 경험이 있는 지원자보다 없는 지원자가 많을 것이며, 경험이 있다고 해도 어떤 방식으로 자소서를 작성해야 효과적으로 본인의 역량을 어필할 수 있는지 고민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본인의 경험을 직무와 연관시켜 자소서를 작성하는 방법에 대하여 몇가지 팁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첫째, 자소서를 작성하기에 앞서 경험을 정리 해 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활동기간이나 필요했던 역량, 느낀점, 성과 등을 정리하고 이를 바탕으로 좀 더 구조적인 자소서를 작성할 수 있습니다. 

둘째, 직무파악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기업의 자소서는 일기가 아니기에 모든 경험을 언급하는 거 보다 기업이 필요로 하는 역량과 연관된 경험을 활용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만약 본인이 지원한 직무가 유통 관련업이라면 모든 경험을 다 간략히 쓰기 보다는 한 가지 경험이라도 유통직무와 연관되어 자세히 쓰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편의점에서 알바 했던 경험 중 물품관리 경험, 택배회사에서 물류분류 알바 경험, 판매 사업 등) 
 
셋째, 경험이 부족하다면 성장과정, 취미, 특기 등을 이용하는 것도 좋습니다. 모든 지원자가 직무와 관련된 경험이 있기는 쉽지 않습니다. 이러한 경우 경험을 급조하거나 꾸며내서 쓰게 될 확률이 높은데 이는 마이너스적인 요소로 최대한 본인이 할 수 있고 경험했던 일을 바탕으로 자소서를 작성해야 합니다. 예를 들면 기업이 필요로 하는 역량이 의사소통 능력이라면 사람들을 많이 만날 수 있는 취미 활동이나 사람들과 쉽게 친해지는 특기 등을 제시하여 본인의 성향을 드러낼 수 있습니다.

 



넷째, 다른 지원자들이 가지고 있지않은 본인의 특성을 제시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똑같은 경험이나 역량을 가지고 있더라도 자소서를 작성하는 방법에 따라 인사담당자들의 반응은 달라질 수 있습니다. 지원자가 콜센터나 고객센터에서 알바를 해본 경험을 고객들의 요구사항을 해소해 준 것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빈번한 요구사항이나 드러나지 않는 고객의 불편함까지 해결했던 경험 등을 곁들어 쓴다면 다른 지원자보다 더 많은 역량을 보여줄 수 있을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입사 후 포부와 직무 경험을 연관 시킬 수 있으면 좋습니다. 본인의 경험과 역량이 지원하고자 하는 기업에 기여가 할 수 있다고 설득 할 수 있는 요소로 작용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경우 해당 계열사나 경쟁업체 등에서의 알바나 실무 경험이 가장 효과적입니다. 지원자가 해당 분야의 일을 경험하면서 현장에서 느꼈던 비전이나 필요 역량 등을 구체적으로 인사담당자들에게 제시 할 수 있기에 보다 설득력을 높일 수 있습니다. 

위에서 제시한대로 자소서의 직무와 관련된 경험을 작성하기 위해서는 시간을 가지고 본인의 경험을 생각해보고 본인이 지원하고자 하는 기업의 특성이나 기업이 필요로 하는 역량과 본인이 가지고 있는 성향이나 역량과 연관 지을 수 있는 부분 등을 고려한다면 좀 더 수월하게 자소서를 작성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It doesn`t matter how slowly you go as long as you don`t stop :)

 

반응형

댓글